1. 마인드스톰 (축구로봇)
LEGO MINDSTORMS NXT 를 가지고 축구로봇을 설계했다. 기본구조는 범퍼앞 부분의 기어회전을 통하여 공을 쳐내는 설계였다.
만들면서 소리에 반응하는 센서를 사용하였고, 처음설계에서는 공을 막으면서 가기위해 양옆에 집게를 달았으나 공의 반을 넘게
막고 있으면 안되기에 경기의 룰에 의해 다시 만들게 되었다. 자체에 무게와 안정적인 드리블을 위해서 양옆에 바퀴를 달았으며,
앞부분에 공을 잘 쳐내기 위해서 고무를 붙여놓았다.
수정후 수정전
경기중
문제점및느낀점 : 양옆에 바퀴는 실제로 잘 작동하였지만 기대와달리 그다지 많은 효과를 보지못하여서 아쉬운 감이 많았다. 경기는 준결승에서 떨어졌다.
2. 집게로봇
이번 설계 목표는 '기어 하나를 이용하여 타이어를 일정한 높이에 올려놓는데 3분안에 얼마나 많이 올려놓는가' 이다. 많은 아이디어를
떠올려 보았으며, 다음과 같은 방법이 나왔었다.
1. 웜기어를 이용하여 전후수직방향으로 움직여 바퀴를 옮기는방법
2. 줄을 이용하여 매달아서 옮기는 방법
3. 집게를 이용하여 집어서 옮기는 방법
4. 꼬챙이처럼 꽂아서 옮기는 방법
그중에 현실적으로 3분안에 가장 안정적으로 빨리 올리는것은 집게라고 가정하고, 집게로봇을 만들어 보았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설계한 부분은 집게로 잡고나서 섬세한 조종이 필요없게끔, 자동화하면 어떨까 하여 컨베이어벨트를 착안하여
만들어 보았다.
문제점및느낀점 : 동작하는데 있어서 집고 올리는것 까지는 좋았으나 컨베이어벨트에 바퀴가 잘 안착되지 못하면 계속 굴러가거나
경사가 높아서 올라가지 않았고 다 올라간다 하여도 굴러서 떨어지는 경우도 발생했다. 시간의 부족함(?)과 의욕만 앞선 결과 섬세한 설계가 부족하였다. 다음엔 아쉬웠던 점을 보완해서 완벽하게 만들어보고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