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엽이
KKIMSSI
성엽이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454)
    • :) (2)
    • C프로그래밍이론 (9)
    • C++프로그래밍 (64)
      • STL (1)
    • C# (2)
    • Visual studio 10.0 (9)
    • AT91SAM7S256 (21)
    • 논리회로 (14)
    • AVR2560 (11)
    • TCPIP (16)
    • NetWork (4)
      • Ubuntu Linux (2)
    • Assembly (21)
    • UNIX 프로그래밍 (6)
    • RFID 분석 (1)
    • Win32 API (7)
    • Cortex-M3 (4)
    • Unity (91)
    • Flutter (9)
    • OwnProject (11)
      • It's mine (5)
      • 마인드스톰 실습 (1)
      • 보고서 자료 (2)
      • RPi B+ (2)
    • ETC (25)
      • 상식 (3)
    • MFC (40)
    • PostgeSQL (18)
    • 영상제어 (6)
      • VFW_영상처리 (1)
    • Python (0)
    • Java (30)
      • SpringBoot (2)
      • Javascript (1)
      • JSP (13)
      • Spring (8)
    • Oracle (4)
      • SQL (3)
    • HTML (6)
      • Thymeleaf (1)
      • CSS (1)
      • Bootstrap (3)
    • IDE (1)
      • VS Code (1)
    • Android (2)
    • Privacy Policy (0)
    • MYSQL (2)
      • MariaDB (2)
    • AWS (5)
    • 개인공부 (0)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미디어로그
  • 위치로그
  • 방명록
  • 관리자
  • 글쓰기

공지사항

인기 글

태그

  • ARM Reverse Engineering
  • WINAPI
  • 문자열 나누기
  • Boot Code 분석
  • MFC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성엽이

KKIMSSI

Unity

[Unity] 유용한 단축키 정리하기 :D

2019. 10. 31. 17:00

Ctrl + Shift + F 

: [Camera Preview] 에 현재 Scene 을 뙇! 보이게 하고 싶으면 Main Camera 를 선택해 둔 상태로 사용하면 된다! 

 

마우스 우 클릭 한 채로 w,a,s,d로 전후좌우 이 동

q,e로 상하 이동이 되며 Shift를 꾹 누른 채로 이동하면 빨라진다.

게임오브젝트를 선택한 채로 F를 누르면 씬뷰 카메라가 해당 게임오브젝트를 볼 수 있도록 이동한다.

Ctrl + Shift + N  = Create Empty (빈 게임오브젝트를 생성한다.)
Alt  + Shift + N  = Create Empty Child (선택된 게임오브젝트의 자식 빈 게임오브젝트를 생성한다.)

V + 드래그로 게임오브젝트 이동 시에 다른 오브젝트와 정확히 맞닿게 위치시킨다. 땅과 벽을 예로 땅의 끝에 벽을 정확히 일치시킬 수 있어 편하다. 또는 Ctrl + 드래그 역시 비슷.

Ctrl + Shift + 드래그로 게임오브젝트 이동 시에 정확히 표면 바로 위에 위치시킨다.
바닥을 만들고 그 위에 물체가 있도록 할 때 유용하다.

Ctrl + Alt + F  = 현재 씬 뷰의 가운데로 선택된 게임오브젝트를 위치시킨다.
Ctrl + Shift + F  = 현재 씬 뷰 카메라의 위치로 선택된 게임오브젝트를 위치 + 회전 시킨다.
그래서 이 단축키는 카메라를 대상으로 하면 굉장히 유용하다.
현재 내가 보고 있는 화면 그대로를 카메라로 찍고 싶은 경우 카메라를 누른 뒤 이 단축키를 실행하면 해당 화면을 볼 수 있게 된다.

 

Z   피벗 모드 전환 (Pivot <-> Center) 해당 게임오브젝트에 설정된 기준점을 기준으로 할 것인지 중심을 기준으로 할 것인지 정한다.
X   피벗 회전 설정 전환(Local <-> Global) 해당 게임오브젝트의 회전된 축을 기준으로 할 것인지 전역 축을 기준으로 할 것인지 정한다.


Shift + F      or   F + F(Double F)   = 선택된 게임오브젝트에 씬 뷰 카메라를 고정시킨다.
게임오브젝트를 선택한 뒤에 FF를 누르고 게임오브젝트를 이동시키면 그 위치로 카메라가 따라온다.

모든 단축키는 Edit -> Preferences -> Keys 에서 수정이 가능하며 Use Defaults 버튼으로 초기화 가능합니다.
이상입니다.

 

Alt  를 누른채로 드래그 할 경우 현재의 씬 뷰 중심을 기준으로 회전해 보는 곳은 그대로 카메라의 위치만 변경됩니다.

마우스 휠은 카메라의 위치를 앞 뒤로 이동시킵니다.
Alt + 마우스 우 클릭하며 상하좌우 이동으로도 가능합니다.

Ctrl 을 누른채로 드래그 할 경우 기본 스냅이 적용되어 이동은 1씩, 회전은 15도씩 변경됩니다.

Ctrl + N              새 씬 만들기
Ctrl + O              씬 열기
Ctrl + S               씬 저장(생활화 합시다.)
Ctrl + Shift + S   다른이름으로 씬 저장
Ctrl + Shift + B   빌드 설정
Ctrl + B               빌드 + 실행

Ctrl + Z               실행 취소
Ctrl + Y               실행 취소 되돌리기
Ctrl + X               잘라내기
Ctrl + C               복사하기
Ctrl + V               붙여넣기
Ctrl + D               오브젝트 복제
Shift + Del           삭제하기
Ctrl + F                찾기
Ctrl + A               전체 선택
Ctrl + P                게임 실행
Ctrl + Shift + P    게임 일시 정지
Ctrl + Alt + P       게임 1단계씩 실행(1프레임)

Ctrl + R                에셋 다시 읽기(새로고침)

Ctrl + 1               씬 뷰 보기
Ctrl + 2               게임 뷰 보기
Ctrl + 3               인스펙터 뷰 보기
Ctrl + 9               
에셋 스토어 보기

Ctrl + Shift + C     콘솔 뷰 보기

Shift + Space Bar   현재 선택된 뷰 최대화  게임 뷰나 씬 뷰를 전체화면으로 볼 때 유용하다.

게임오브젝트 선택 후 Ctrl + Shift + A   Add Component

저작자표시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 Material, Shader, Texture, Light  (0) 2019.11.01
[Unity] 네임스페이스 사용법  (0) 2019.10.31
[Unity] transform Component 사용  (0) 2019.10.30
[Unity] Json을 이용한 저장/불러오기 방법  (0) 2019.10.30
[Unity] Object 와 UI 구분하기  (0) 2019.10.29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 [Unity] Material, Shader, Texture, Light
    • [Unity] 네임스페이스 사용법
    • [Unity] transform Component 사용
    • [Unity] Json을 이용한 저장/불러오기 방법
    성엽이
    성엽이

    티스토리툴바